본문 바로가기
국내 입시 - 4년제

수시 불합격 좌절 금물! 추가모집 정시 모집일정 관련 입시정보 알아보기

by IIK 2022. 12. 15.
반응형

오늘은 대부분 대학들의 수시 합격 발표가 있는 날이었습니다.
수시 합격이라는 원하는 결과를 받으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도 많이 계실거에요.

대학 입시는 사실 수시 불합격이라는 결과가 나왔더라도 추가 합격/정시 모집을 통해서 다시 재도전할 기회가 있기때문에
지금 시점에서 너무 큰 좌절을 하기보다는 다시 도약을 위한 준비를 하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는데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수시 추가모집 정시모집 일정수시 불합격을 하였다고 하더라도
성공적인 입시를 위해 해볼 수 있는 적절한 대응 방안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시 결과 - 세 개로 구분해볼 수 있다.

우선적으로는 자신이 받은 수시 결과가 어떤 의미를 가지는 것인지부터 먼저 체크해보고자 하는데요.
1) 최초합격 - 모집에 합격하였다는 것입니다. 정말 좋은 소식이라고 할 수 있지만, 합격을 했다고 해서 바로 끝나는 것이 아니고 학교별로 안내하고 있는 등록기간에 맞추어 입학금 등을 처리하셔야 100% 합격 등록이 완료됩니다. 여러개 학교에 합격 통보를 받으신 경우, 입학을 원하는 대학에만 등록 과정을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2) 예비번호 - 최초합격은 아니지만, 추가합격 기간에 합격 통보를 받을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실제로 수시 합격 결과를 받은 학생들이 100% 모두 등록을 진행하는 것은 아니기때문에 결원이 생기기 마련인데요. 예비번호가 앞번호대라면? 학교, 학과의 경쟁력에 따라 합격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3) 불합격 - 아쉽게도 합격될 가능성은 없습니다만 아래에서 안내드리는 방법에 집중해보시면 다른 전형에서 좋은 결과가 날 수 있습니다.

만약 최초합격 + 예비번호 합격(수시 추가모집 합격)이 되셨다면 정시 지원은 불가능합니다.
이 포스팅을 보고 계시는 예비 수험생 분들이나 내년 재수를 노리는 분들이 계시다면? 왠만하면 꼭 합격 통보를 받았을 때 가고 싶은 학교에 수시때 지원해야하는 것을 염두해두시길 바랍니다.


수시 불합격 대응 방안 1 - 정시 모집일정 & 요강 등 관련 정보 알아보기!

수시 불합격 대응 방안 중 첫번째라고 해볼 수 있는 것은 앞으로 정시때 지원할 학교들의 정시 모집일정을 체크해보는 것입니다.
대부분 학교들의 정시 모집일정은 연말 쯤으로 비슷한 기간에 이뤄지지만 세부 전형, 수능 기준 등은 다를 수 있기때문에 사전에 꼼꼼히 미리 체크하고 비교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올해 도전해볼 수 있는 거의 마지막 입시 기회이기때문에 마지막이라는 일념으로 정시 준비를 해보는 것이 좋죠.

여기서 추가 TIP!
꼭 알아보아야하는 정시 입시 정보가 있다면?
1. 정시 경쟁률 : 지원하고자 하는 학교의 대략 3개년 정도의 전형, 전공별 경쟁률을 꼼꼼히 체크해보세요!
2. 작년 입시 대비 바뀐 점 : 매해 대학에서 발표하는 입시 요강은 세부 내용에 차이가 있습니다. 전공이 폐지되거나 이름, 커리큘럼이 변경되는 등 큰 변화가 있을 수도 있으니 꼭 사전에 미리 체크해보는 것이 좋겠죠!


수시 불합격 대응 방안 2 - 재수 or 편입, 나의 길을 선택해보자!

[재수]
수시 불합격 통보를 받았을 때 수능에서 너무 아쉬운 결과가 나왔었다면? 바로 재수를 고려해볼 수도 있습니다.
재수는 일년동안 처음 수능 준비때 했던 과정을 다시 반복하는 거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스스로 공부하는 형태로 준비를 해보실 수도 있지만, 재수학원, 기숙학원 등을 통해 단체 생활과 집중적인 수능 준비를 할 수도 있습니다.
어떤 공부 방법이 더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을까?는 사실 자신의 성향과 공부 방법에 따라 다를 수 있기때문에 학원 상담, 주변 지인 상담 등을 통해 가장 맞는 방법을 찾아보시면 됩니다.

[편입]
편입은 100% 마음에 들지는 않지만 정시 지원을 통하여 학교에 합격 한 후, 교육과정을 일부 진행하고 나서 학교를 옮기는 것을 말합니다.
사실 편입은 재수보다 어려운 경우가 더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학교별로 혹은 학과별로 뽑는 인원이 정말 제한적이기때문입니다.
필기 시험과 면접 까지 여러 단계에 걸쳐 모집이 이뤄지는 편입. 그만큼 준비해야하는 부분도 많겠죠?
그러나 일부 안정적이라고 해볼 수 있는 부분이 일단 합격한 학교(재학중인 학교)는 있는 셈이기때문이죠.
학업과 편입 준비를 병행할 수 있는 분이라면 편입 또한 나쁘지 않은 선택이 될 수도 있습니다.

출처 : unsplash

수시 불합격 대응 방안 3 - 해외 대학 진학

수시 불합격에 따른 마지막이라고 볼 수 있는 대응 방안. 바로 해외 대학 진학인데요.
인터넷 검색을 해보시다보면 TOEFL, IELTS 점수만 가지고도 대학 진학이 가능하다고 하는 해외 대학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실 수 있는데요. 실제로 그렇게 지원이 가능한 학교들은 있습니다. 다만 지원이 쉬운만큼, 명문이라는 이름을 붙이기에는 무리가 있는 학교일 수 있기때문에 사전에 미리 학교 관련 정보를 지원전 꼼꼼히 체크해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해외 대학 진학의 장점은 분명히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전문성이 뚜렷한 전공을 원하는 것이 아니라면, 해외 대학에 진학하는 경우 학교 네임벨류가 크게 없더라도 "영어"라는 큰 무기를 얻어 돌아올 수 있기때문입니다. 다른 건 몰라도 유학을 통해서 확실하게 영어는 마스터해올 수 있다! 라는 자신감이 있으시다면 해외 대학 진학도 나쁘지 않을 수 있다고 개인적으로는 생각합니다.

물론 해외 대학 진학의 고충도 있죠.
처음에는 언어가 잘 안되기때문에 수업을 따라가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문화 차이 등에 따라 친구를 사귀는 데에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고요. 또한 학비 부담이 가장 큰 문제일 수 있는데요. 미국 대학의 예를 살펴보면 (학교 별로 편차가 있을 수는 있습니다.) 학비가 몇천 단위에 대부분 형성되어있기때문입니다. 여기에 월세, 생활비 (우리나라 보다 대부분 물가가 비싸죠. 유럽, 영국, 미국 등) 등 까지 고려해본다면? 비용적으로 부담이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지만 자신에게 맞는 길이라는 확신이 있으시다면 도전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겠죠.


오늘 포스팅을 통해 안내드린 입시 정보가 수시 불합격 통보를 받으신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었길 바랍니다.
다들 성공적인 입시 되시길 바래요!


더 많은 교육 관련 정보는
아래 배너를 클릭해주세요^^

출처 : investmentink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