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입시 - 사이버대학교

학점은행제 비용 신청 학위 취득 방법 알아보기!

by IIK 2023. 1. 8.
반응형


2023년 계묘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가 시작되면 새로운 분야에 도전할 준비를 하거나 그동안 하지 못했던 공부를 다시 시작해보고자 하시는 분들이 계실 것 같은데요 :)

오늘은 그런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만한 소식으로 포스팅을 작성해보고자 합니다.

 

혹시 학점은행제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요즘에는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학에 진학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단 20년 전만 생각해보더라도 대학 진학을 하는 것이 모두에게 당연한 일이진 않았죠. 현재 사회인으로 살아가고 있지만, 이직이나 개인적인 이유로 대학 공부가 필요하게 되었다면? 학점은행제를 통해서 대학 학위를 취득해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학점은행제는 어떤 제도인지 비용 신청 학위 취득 방법을 함께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학점은행제 신청은?

학점은행제는 교육부에서 주관과 운영을 하는 온/오프라인 대학교입니다.

고등학교를 졸업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신청가능합니다.

고등학교 졸업 학력은 검정고시 소지자여도 관계없습니다.

 

학위 취득의 진입장벽이 낮기때문에 일반 대학과 졸업장 측면에서 차이가 있지 않을까? 걱정이 드실 수 있는데, 정규 대학 졸업장과 동등하게 학력으로 인정(교육부 장관 명의로 학위 발급됨)될 수 있습니다. 여기에 학비가 저렴하기 때문에 보다 부담 없이 사회인 입장에서 학위를 취득할 수 있죠.

 

다만 한 가지 유의해야 할 점은 아무래도 학점은행제를 통해 수업을 들으시는 분들 중, 일과 학업을 병행하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 자칫 잘못하면 성적이 너무 낮게 나오거나 출석을 제대로 못하는 등의 일이 생길 수 있으니 업무와 적절한 조율이 꼭 필요합니다.

출처 : pixabay


학점은행제 학위 취득 방법

학점은행제 학위 취득 방법은 

학습자 등록 > 학점인정 신청 > 학위 신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등록금만 납부하면 자동으로 학기별 성적이 나오고 이후 졸업까지 할 수 있는 일반 대학과 달리

학점은행제의 경우 1년에 4번 분기별로 정해진 기간 내에 학습자등록 등의 행정절차를 진행해주셔야합니다.

 

<학습자 등록>

가장 먼저 학위와 전공을 선택해주셔야 합니다.

학점은행제에는 간호학사, 경영학사, 경제학사, 보건학사, 미용학사 등 다양한 분야의 전공이 있습니다.

이후 전문학사(2년제)로 할 것인지 학사학위(4년제)로 할 것인지 결정하시면 됩니다.

 

<학점인정 신청>

아래에 나와있는 여러 방법을 통해 이수한 수업이나 자격증을 기반으로 학점인정 신청을 해주셔야 합니다.

1. 평가인정학습과정

온라인 수업은 한 학기 15주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년에 최대 42학점까지 인정이 가능하니 이점 유의하셔서 학습 플랜을 결정하시면 됩니다.

 

아무래도 대학 수업을 수강하시는 것이기 때문에 최소한의 수료기준 또한 존재하는데요.

학점은행제 학위 취득을 하시는 데에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80% 이상 출석
  • 중간, 기말고사 중에 최소 1회 응시 필요
  • 출석, 과제, 퀴즈, 시험 등 총합 성적 60점 이상 필요

2. 학점인정대상학교

- 전문대, 4년제 대학 등에서 수료했던 학점을 신청

3. 자격증

- 국가기술자격증, 국가공인자격증 등

4. 독학사

 

<학위 신청>

마지막으로 아래에 나와있는 학점은행제 학위 취득을 위한 학점을 모두 이수하였다면 학위 신청을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 전문학사(2년제) : 총 80학점 수료필요 / 전공 45학점 + 일반 20학점 + 교양 15학점
  • 학사학위(4년제) : 총 140학점 수료필요 / 전공 60학점 + 일반 50학점 + 교양 30학점

출처 : pixabay


학점은행제 비용

학점은행제는 등록할 때에 수수료가 발생되는데요.

학습자등록 시에는 4,000원, 학점인정신청을 하실 때에는 1학점당 1,000원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이외에 학점당 학점은행제 비용은 플래너가 있느냐 없느냐, 전공이 인문이나 공학계 열이냐에 따라 차이가 조금씩 있습니다.

인문계열의 경우 플래너가 있다면 75,000원~, 없다면 40,000원~ 선입니다.

공학계열은 플래너가 있을 때와 없을 때 동일하게 120,000원~ 정도입니다.

 

학기당 비용으로 쉽게 생각해보면 약 150~180만 원 정도인데요.

일반 대학의 절반에 못 미치는 정도로 등록금이 저렴한 편인 학점은행제.


여기까지 학점은행제 비용 신청 학위 취득 방법을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

오늘 안내드린 정보가 학점은행제 신청을 하시는 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었길 바랍니다.

다들 2023년 계묘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학점은행제 비용 신청 학위 취득 방법과 함께 살펴보면 좋을 정보*

2023.01.03 - [Korea] - 2023 사이버대학교 순위 등록금 알아보자

 

2023 사이버대학교 순위 등록금 알아보자

학굥 꼭 방문해서 수업을 들어야만 졸업이 가능했던 기존의 대학과 달리, 원격 수업을 통해서 편하게 학위를 받아볼 수 있는 사이버 대학교. 아마 석사학위를 노리고 계신 분들이라면 이러한 사

investmentink.tistory.com

2022.12.29 - [Korea] - 2023 토익 시험 일정 시험시간 입실시간 준비물까지 알아보기!

 

2023 토익 시험 일정 시험시간 입실시간 준비물까지 알아보기!

어느덧 2022년도 일주일이 채 남지 않았습니다. 다가오는 2023년 새해를 맞아서 학습 계획, 취업 계획 등 여러 분야의 계획을 세우고자 하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 오늘은 2023년 토익 시험을 준비하

investmentink.tistory.com

2023.01.04 - [Korea] - 바리스타 자격증 커피 자격증 시험 종류 알아보자!

 

바리스타 자격증 커피 자격증 시험 종류 알아보자!

일상에서 빼놓을 수 없는 루틴을 꼽아보자면 커피를 언급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우리가 매일 마시는 커피를 만드는 사람이 바로 바리스타(Barista)인데요 :) 오늘 포스팅에서는 바리스타가 되기

investmentink.tistory.com


더 많은 교육 관련 정보는

아래 배너를 클릭해 주세요^^

출처 : investmentink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