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 입시

미국대학 하버드대학교 Harvard University 학비 장학금 입시정보 살펴보기

by IIK 2022. 6. 24.
반응형

 

미국대학 입시를 준비중이시라면, 하버드 대학교 Harvard University 에 대해서 들어보지 않을 수 없습니다.
세계에서 최고로 손꼽히는 대학이기때문이지 않을까 싶은데요. 모든 미국대학 입시생들의 꿈과 같은 학교라고 할 수 있죠 :)

오늘은 최고의 미국대학,

하버드 대학교 Harvard University 의 학비, 장학금 등 입시정보 대해 자세히 살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하버드 대학교 Harvard University 는 어떤 학교인가?

하버드 대학교 Harvard University는 1636년에 설립되어 미국 내에 있는 대학교 중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학교입니다.
대부분의 하버드 학생들은 대학원 과정을 진행한다고 할 정도로 학생들의 교육 수준 또한 높은 곳입니다.

미국대학은 이름이 친숙하더라도 위치 등에 관한 정보는 모호하게 다가오실 수 있는데요.
하버드 대학교 Harvard University는 메사추세츠주 케임브리지에 위치해있습니다. 보스턴 인근에 의과대학과 같은 시설 갖추고 있기도 합니다. 유수한 학부대학 프로그램은 물론이고 대학원의 경우 세계 최고로 알려져 있는 경영대학원, 교육대학원, 로스쿨, 정경대학 등을 포함하여 11개 학부를 보유중에 있습니다. 학생들이 하버드에서 가장 선호하는 전공은 Social Sciences, Biology/Biological Sciences, History, Math, Psychology 라고 하는데요. 인문학 쪽으로 강한 학부과정을 보유하고 있는 학교인 만큼 학생들 선호 전공 또한 비슷한 방향으로 나타났습니다. 학부 과정으로 하버드에 입학하는 학생들은 대부분 기숙사 생활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미국의 경우 우리나라에 비해서 워낙 크기가 크기때문에 대부분 여러 지역에서 학생들이 입학합니다. 그래서 기숙사 생활을 보통 하죠^^! 

출처 : https://www.harvard.edu/


하버드 대학교 Harvard University 만의 교육시스템

하버드가 명문 학교라는 것은 잘 알려져있는 사실이지만, 과연 왜 명문 학교로의 명성을 유지할 수 있었을까? 에 대해서는 답변하기가 쉽지 않으실 겁니다. 아무래도 좋은 학교로서의 자리를 잘 유지하기 위해서는 수준 높은 교육 프로그램을 보유하고 있어야하는데요.

하버드 학부프로그램을 살펴보면 이해가 되실겁니다!
하버드는 큰 틀에서 보면 General Education (일반 교육 과정)에 Concentration (전공 집중 과정) 을 더한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습니다. 여기에 electives 라고 해서 해외 연수 같은 추가적인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전공 분야만 수업을 듣는 것은 아니고 General 도 들어야하기 때문에 학부 기간동안 골고루 지식이 축적될 것 같습니다. 50개 분야에서 무려 3,700 개의 수업을 제공하는 하버드!

Interdisciplinary 가 요즘 인재상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로 여겨지는 만큼 좋은 커리큘럼이라 볼 수 있습니다.

출처 : https://www.harvard.edu/


하버드, International 학생 비율은?

외국 학생 입장에서 각 대학들의 International 학생 비율은 체크해보지 않을 수 없는 정보입니다.
해당 정보를 이해해야 과연 어느 정도 신입생 모집이 매해 이뤄지는지 감을 가져볼 수 있기때문입니다.

미국은 diversity 의 나라이기때문에 다양한 인종, 국가 학생들을 선별하고 있습니다.
하버드 대학의 총 학생 수는 21,575 명이며 international students는 5,264명 이라고 하네요 :)

출처 : wikipedia


하버드 대학교, 학비는?

한국대학은 미국대학에 비하면 학비가 정말 저렴합니다.
그렇기때문에 미국대학 유학을 준비하고 계시다면 학교별 학비는 꼭 체크해봐야하는 부분인데요.
하버드 대학교 Harvard University 의 학비는 $55,587 입니다. 요즘 달러 환율이 고공행진 중이죠? 한화로 환산해보면 약 7200만원에 해당하는 금액입니다. 기숙사비는 $18,941 입니다. 마찬가지로 한화로 환산해보면 약 2500만원 인데요. 합쳐서 거의 1억에 가까운 돈이 학비에 기본적으로 필요합니다. 정말 '억' 소리나는 금액이지 않을 수 없습니다. 미국대학 유학을 결심하셨더라도 학비문제 때문에 다시 한국대학으로 진학방향을 결정하는 경우도 많죠.

 

그러나 미국대학들은 보통 장학금 혜택이 잘 되어있는 편입니다.

우선 financial aid 라고 해서 재정 보조 신청을 하게되면 학생들은 평균적으로 $20,023 의 지원금을 받는다고 합니다.
장학금은 종류가 정말 다양한데, 학교 홈페이지에 가시면 자신에게 맞는 장학금에는 어떤 것이 있을지? 찾아보고 지원해보실 수 있습니다. 
https://scholarships.harvard.edu/

 

Harvard University Committee on General Scholarships | Home

Welcome! The Committee on General Scholarships administers special financial aid, scholarship, and fellowship programs that support Harvard University graduate and undergraduate students. The financial aid offices at each of Harvard's separate schools admi

scholarships.harvard.edu

출처 : https://www.bundeskanzler.de/


하버드 합격, 얼마나 어려울까?

하버드는 세계 최고의 학교인 만큼, 합격기준이 정말 까다로운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지원하는 학생들도 정말 많기때문에 입학은 하늘의 별따기라고 볼 수 있죠.

Class of 2022 기준, 하버드 합격률은 4.59% 입니다. 채 5%가 되지 않는 합격률을 자랑하고 있네요 ㅠㅠ

미국대학 입시는 한국대학 입시와 달리 Early (수시와 같은 개념), Regular (정시와 같은 개념)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Early 로 지원하는 경우 합격률은 14.5%, Regular 로 지원하는 경우 합격률은 2.43% 입니다. Regular 합격률이 Early 보다 낮은 이유는 Early 의 경우 전형 특성 등의 이유로 지원할 수 있는 학교의 수가 한정되어있기때문입니다. 

출처 : harvard.edu


하버드 합격을 위해서 준비해야하는 부분은?

우선 미국대학 입시 준비를 위해서는 보통 수능 준비에 몰두하는 한국대학 입시와 달리 9학년때부터 체계적인 준비가 필요합니다.
하버드 대학교 Harvard University 정도 수준의 학교 지원에는 높은 학교 성적은 물론이고 다양한 Activity 준비가 필수적인데요!

Activity (대외활동) 에는 여러 캠프 활동, 대회 수상 실적, 논문 등이 포함됩니다.
학교나 학과 별로 원하는 인재상이 있기때문에 이에 맞춘 활동 준비 또한 필수적이라고 잘 알려져있습니다.


대학 원서 준비 또한 간단하지 않은데요.

한국의 자소서와는 전혀 다른 형태의 Essay를 작성해야합니다.

장문의 글인 것은 물론이고 학생 개인의 이야기를 잘 투영해야해서 좋은 Essay 작성은 정말 어렵다고 하네요~! 미리미리 준비해두는 것이 아무래도 좋아보입니다 :)

 

여기까지 하버드 대학교 Harvard University 정보를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본 포스팅은 특정 학교 입시를 유도하거나 추천하는 글이 아닙니다. 해당 정보를 이용한 책임은 독자에게 있음을 안내합니다.

출처 : harvard.edu

 

반응형

댓글